post-title

우리 아이의 첫 독립, 분리 수면의 시기와 방법!

우리나라는 대부분 신생아👶 때부터 엄마의 향기를 맡으며 함께 잠자리를 이용해요. 하지만 외국🌏에서는 태어난 직후부터 바로 아이 방을 따로 독립하여 분리 수면을 하기 시작해요. 이처럼 적절한 시기의 분리 수면은 아이의 독립성과 건강한 부부관계를 위해서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예요. 

그러면 우리는 언제부터 아이를 따로 재우기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요? 기저귀를 뗄 세 돌쯤, 학교 입학 시즌, 사춘기 등 다양한 시기로 많이 고민하고 있는데요. 그래서 오늘은 부모와 아이 모두 힘든 과정 없이 수면 독립할 수 있는 시기와 방법에 대해 알려드릴게요😁.


Why? 분리 수면이 필요한 이유!퇴근 후 침대 다이빙이 최고!

아이의 독립성을 키워주기 위해서는 분리 수면💤이 가장 큰 역할을 해요. 많은 부모가 분리 수면을 비롯하여 독립성을 키우는 것이 마치 부모 자식 사이의 애착 형성에 있어서 크게 문제가 있을 것으로 생각하지만, 그것은 전혀 달라요🙅. 아이가 무언가를 스스로 할 수 있도록 부모가 환경을 만들어주는 것, 그 환경에서 아이가 혼자 해냈을 때 느끼는 성취감은 앞으로 살아가는 데 큰 원동력이 될 수 있어요. 또한 그 과정에서 부모가 뒤에서 기다려주며 응원하는 것은 아이 자신감의 큰 토대를 만들어 줄 거예요.

 처음에는 부모와 아이 모두 적응의 시간을 갖느라 힘들겠지만😢, 그 시간이 지나가서 아이가 자신만의 공간에 익숙해질 거예요. 그러면 아이는 정서상 안정감을 느끼게 되고 자신만의 공간을 관리할 능력👊이 생길 수 있어요. 


When? 분리 수면의 시기!

거 언제인지 빨리 말하쇼

분리 수면을 해야 할 정답의 시기는 없어요🙅. 하지만 부모와 아이 모두 거부감 없이 좀 더 편하게 적응할 수 있는 시기로는 3번의 시기가 있어요. 

✨첫 도전, 6개월

아기를 따로 재우는 교육 방침을 세웠다면, 6개월 내외로는 혼자 자는 연습을 시작하는 것이 좋아요! 낮밤을 모르고 쿨쿨 자는 신생아 시기를 지나 '뭘 좀 아는' 6개월이 지나가면, 분리 불안이 생겨서 갑자기 따로 재우는 것이 힘들어져요. 만일 이 시기를 놓쳤다면 분리 불안이 사라지는 2~3세쯤에 다시 따로 재우기를 시작하는 것이 일반적이니 6개월이 최적의 기회일 수 있어요. 

✨만2~3세 이후

이 시기에는 아이의 발달 과정에서 분리 불안😨이 어느 정도 감소하는 시기예요. 그리고 이때쯤에는 기저귀를 떼고 대소변을 가리거나 밤에 혼자 화장실을 가서 소변을 볼 수 있을 시기라 분리 수면을 시작하기에 좋아요. 그렇다고 어느 날 갑자기 아이에게 방에 가서 혼자 자라고 하면 힘들어요. 독립을 위해서는 시간적⏰ 여유를 가지고 아이에게 천천히 설명해주면서 아이와 부모 모두 연습할 시간을 가져야해요.

✨초등학교 입학 전

아이가 처음으로 학교🏫에 입학하기 시작하면서 많은 부모가 이 시기에 분리 수면을 시작하기도 해요. 이 시기에는 아이의 호기심과 독립성이 점점 생기면서 무엇이든 혼자 스스로 해내고 싶어해요. 그래서 이때 분리 수면😴하기에도 아이도 적응하기에 훨씬 수월할 수 있어요.

✨사춘기

사춘기에 아이는 부모보다 친구가 더 좋을 때라서 분리 수면 하기에 마지막 시도가 되기도 해요. 초등학교 4학년쯤이 사춘기 진입을 앞둔 시기라 2차성징이 오면서 몸이 예민해지고 성적 자극에 조금씩 민감😧해질 때에요. 그래서 부모와 분리 수면 하는 것이 더 좋아요👍.


How? 분리 수면의 방법!

갸..갸우뚱

✨시간적 여유를 가지기

급하게 바로 분리 수면을 한다면 아이도 분리 불안이 더 커지게 마련이죠. 아이가 부모와 함께 자더라도 아이👶는 바닥에서, 부모는 침대에서 자는 등 방 안에서 자는 위치만으로도 분리를 시도해보세요. 서서히 변화를 주면서 분리 수면을 준비하면 돼요🙆. 

✨아이만의 독립된 공간을 마련해주기

아이가 자신의 공간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면 안정감을 느끼며 빨리 적응할 수 있어요. 또한 그 공간에서 바로 혼자 아이를 재우기보다는 잠들기 전에 부모가 그림책📚을 읽어주면 아이는 편안한 꿈속으로 갈 수 있겠죠?

✨애착 물건을 만들어주기

아이가 좋아하는 인형이나 장난감🦖을 옆에 두고 자면 아이는 좀 더 안정감을 느끼며 잘 거예요. 부모님👫은 항상 아이에게 혼자 자는 것이 아닌, 이 애착 물건이 항상 아이의 잠자리를 지켜줄 친구라는 인식을 심어주세요.